728x90
반응형
▶ 오십견 정의, 영향요인과 증상, 치료방법, 예방 운동 및 주의사항
목차
1. 오십견이란?
2. 오십견 영향 요인
3. 오십견 증상
4. 오십견 치료방법
5. 오십견 예방 운동 및 주의사항
6. 마무리
1. 오십견이란?
오십견은 어깨 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관절낭이 염증으로 인해 두꺼워지고 유착되면서 발생하는데 만성적으로 어깨 관절의 통증과 운동의 장애, 특히 능동적 및 수동적 운동 범위가 모두 감소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관절낭이 두꺼워지면서 어깨 관절의 움직임이 제한되고, 염증으로 인해 통증이 발생하는데 주로 50대 이후에 발생하는 질환이지만, 30~40대 젊은 층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십견은 대부분 자연적으로 치유되는 질환이기는 하지만 통증과 움직임 제한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낄 수 있어 움직임 제한이 심한 경우, 전문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2. 오십견 영향 요인
- 오십견은 나이가 들면서 어깨 관절의 연골과 힘줄이 약화되고, 염증이 발생하기 쉬워져 노화로 인한 퇴행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오십견은 과도하게 어깨를 사용하거나 외상으로 관절낭에 염증 또는 손상을 일으켜 오십견, 회전근개 파열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오십견은 당뇨병의 경우 5배 이상의 위험성이 증가하며, 갑상선 질환과 같은 만성 질환이 있을 경우 관절의 염증이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3. 오십견 증상
- 물건을 들거나 어깨 관절이 움직일 때 통증이 발생하는 데 팔을 머리 위로 올리거나, 뒤로 젖히는 동작에서 통증이 심하게 나타납니다.
- 팔을 뒤로 젖히는 동작이나 회전이 어려워 상의를 입을 시 어깨의 불편함을 느낍니다.
- 누운 자세에서 통증이 더욱 심해져 야간에 통증이 더욱 심하여 잠을 잘 이루지 못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4. 오십견 치료방법
- 약물 치료: 오십견의 통증과 염증을 완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염증을 치료하기 위해 소염제, 통증 완화를 위해 진통제를 사용합니다.
- 물리 치료: 어깨 관절의 움직임을 회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어깨 관절의 움직임을 도와주는 운동과 스트레칭을 시행합니다. 또한, 관절낭의 온도가 충분히 상승하도록 초음파 치료, 온열치료, 전기치료 등의 물리 치료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 수술치료: 관절낭을 절개하여 유착을 제거하는 수술로 관절낭을 절개한 후, 유착된 부위를 제거하고 관절낭을 넓혀주는 방법으로 진행됩니다. 약물 치료와 물리 치료로 호전되지 않을 시 도움이 됩니다.
5. 오십견 예방 운동 및 주의사항
- 어깨 관절의 회복 운동
- 벽에 등을 기대고, 한쪽 팔을 벽에 붙입니다. 다른 쪽 팔을 벽을 향해 올리면서 어깨를 뒤로 젖힙니다. 10초간 유지하고, 반대쪽도 동일하게 실시합니다.
- 밴드를 어깨에 걸고, 팔을 앞뒤로 움직입니다. 10회씩 3세트 실시하도록 합니다.
- 물속에서 어깨를 움직이는 것으로 물의 부력으로 인해 어깨에 무리가 가지 않아 도움이 됩니다.
- 주의 사항
- 운동 시 통증이 심한 경우 운동을 중단하고, 전문 병원을 방문하도록 합니다.
- 운동을 너무 빨리 하거나 무리하게 하면 통증이 더 악화될 수 있으므로 통증이 없는 범위에서 천천히, 부드럽게 실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운동 후에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도록 합니다.
6. 마무리
오십견 운동은 어깨 관절의 움직임을 회복하고,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고, 어깨 근육을 강화하여 재발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환자의 상태에 맞는 운동 프로그램을 처방하고, 올바른 운동 방법을 가르쳐 줄 수 있어 전문 물리 치료사의 도움을 받아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글을 잘 읽어 보시고 보다 건강한 어깨 건강으로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시길 하는 바람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