쑥의 종류, 분포도, 효능, 활용 및 부작용
쑥의 종류와 분포도
쑥은 척박한 환경에서도 이름처럼 쑥쑥 잘 자란다고 합니다. 쑥의 다른 이름은 약쑥, 애, 애초라고 합니다. 한국·일본·중국·미국 등 초목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다년생 식물입니다. 100g당 열량이 약 18kcal입니다. 키가 60cm ~ 120까지도 자란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식물이 다 그렇듯 쑥도 꽃이 피는데 꽃이 필 정도로 다 자라면 키도 크고 흔히 국 끓여 먹는 쑥과 생김새가 많이 다른데다, 꽃 또한 풍매화라서 별로 사람 눈에 띄는 편이 아니기 때문에 꽃이 안 피는 줄 아는 사람들도 꽤 있다고 합니다. 그나마 쑥 꽃이 피는 계절에 쑥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눈치를 채는 정도라고 합니다.
쌍떡잎 식물로 초롱꽃목 국화과의 양지 바른 곳에서 높이 1cm 정도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라고 한다.
잎은 깊게 갈라져 2-4쌍의 갈래 조각같고, 줄기는 능선이 있고 거미줄 같은 털로 덮여 있다. 양면에 털이 있는데, 뒷면에 더 많으며 거미줄 같이 엉켜있다.
· 쑥의 종류
국가표준식물목록에 따르면 우리나라에는 Artemisia속에 속한 국명으로 'OO쑥'이라고 불리는 식물은 모두 40종이 있습니다. 그 중 민간에서 흔히 볼 수 있고 약재 등으로 이용되는 종류로는 쑥, 개똥쑥, 인진쑥(사철쑥), 참쑥, 황해쑥, 산쑥, 약쑥등이 있다고 합니다.
· 쑥의 분포도
주로 낮은 지역에 분포하는데 공터, 길가, 경작지 주변등 양지 바른 빈 곳에 무리지어 자란다고 합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예날부터 강화도 쑥이 유명하였으나 그곳의 쑥만으로는 수요의 부족으로 인하여 지금은 인천 앞바다의 자월도 쑥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같은 쑥이라 할지라도 바닷가나 섬에서 자생하는 것이 더욱 약효가 좋다고 해서 애용됩니다. 그래서 제주도 쑥도 한몫 한다고 합니다.
효능
4월의 어린 순은 나물이나 떡이나 미숫가루, 차등으로 만들어 먹으며, 쑥뜸으로 병을 다스리기도 합니다. 쑥 향을 피워 모기와 파리를 쫓는데 쓰기도 하며, 성숙한 것은 약용으로 쓰입니다.
효능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뼈 건강에 좋습니다
칼슘, 인, 철과 같은 여러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어 뼈 건강에 좋으며, 골다공증을 예방해 준다.
2. 체질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타닌 성분도 함유되어 있어 몸 속 유해 물질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며, 아토피와 같은 알레르기 체질 개선에도 항염증 작용을 일으켜 도움을 준다. 또한, 알칼리성 성분을 가지고 있어 여러 병의 원인이 되는 산성화를 중성화 시켜주기 때문에 꾸준히 먹으면 체질 개선과 동시에 여러 질환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3. 여성 질환을 개선해 줍니다.
여성에게는 생리 불순, 자궁출혈, 유산등 부인병 질환 개선에 효과가 좋아 약으로도 쓰인다.
4. 고혈압과 변비에 도움을 줍니다.
다량의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과 노폐물을 제거하는 기능이 있어 고혈압과 변비 개선에도 좋다.
5. 눈 건강에 좋습니다.
몸이 피로하거나 식욕이 떨어질때 비타민B군이 다량 함유된 쑥은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을 제거하고 비타민B2는 눈의 피로를 해소해준다.
6. 간 건강에 좋습니다.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 성분이 들어 있어 간에 쌓여 있는 독소를 배출하고 지방대사를 도와 간의 피로를 풀어주어 간기능을 개선해 도움을 줍니다.
7.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쑥에는 비타민C 성분이 있어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고 기미나 주근깨 등 피부의 잡티를 제거하여 깨끗하고 탄력 있는 피부를 유지시켜 피부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활용 및 부작용
활용
시골에서 여름철에 모기가 극성을 부리면 쑥을 말려 불을 피워 모기를 쫓아내는데 사용하며, 말린쑥은 또한 뜸을 뜨는 재료로 사용되며 옛날 불을 일으킬때 부싯깃으로도 이용되어 왔습니다. 어린잎으로 쑥국을 해먹고 쑥과 쌀가루를 배합하여 쑥버무리를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쑥밥, 쑥떡, 쑥술, 쑥튀김, 쑥경단, 쑥인절미, 쑥송편, 쑥계피떡, 쑥개떡, 쑥단자, 쑥절편, 쑥굴래등을 만들어 먹었습니다. 현대에는 쑥을 목욕탕 욕조에 넣어 쑥탕으로 사용하거나 쑥으로 만든 피부미용 비누, 쑥찜기구, 쑥좌욕기등 쑥의 활용가치가 대단히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부작용
1.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쑥이 아무리 몸에 좋다고 하여도 길가에 있는 쑥은 중금속 등 유해 물질의 함량이 높은 경우가 많기에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쑥을 과다 섭취할 경우에는 급성설사, 구토나 급성 염증이 나타날 수 있으니 섭취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3. 봄에 채취한 쑥은 섭취해도 괜찮지만, 여름철에 채취한 쑥은 독성이 있을 수 있으나 가급적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